라이브 송출 환경 가이드

라이브 송출 환경 권장 사항 

  • 콜러스 라이브 서비스는 콜러스 전용 모바일 인코더 뿐만 아니라 OBS, vMIX 등의 외부 인코더 연동이 가능합니다.

  • 실시간 스트림의 품질이 높아야 하므로 인터넷 연결 속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스트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업로드 비트 전송률을 테스트하려면 속도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옵션

권장 사항

내용

옵션

권장 사항

내용

네트워크

무선(WIFI) 보다 유선랜 권장, 

콜러스 인코딩 프로파일 비트레이트 보다 높은 속도(bps)

네트워크 전송량(bps) 초당 데이터를 전송할수 있는 단위 입니다.

콜러스 인코딩 프로파일에 정한 비트레이트보다 더 높은 속도가 보장되는 환경에서 접속 하시길 바랍니다.   



PC 사용

다른 프로그램 이용 및 활동은 자제

라이브 직전 또는 도중에  송출 프로그램에 영향이 될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시작하거나 병행하지 마십시오.

라이브에 필요하지 않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은 종료해주시고, 대용량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

비디오 스트리밍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동기화와 같은 활동은 자제할 것을 권장합니다.

송출시 해당 PC 환경에서 송출 프로그램만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브 시작하기 전에 사용하는 PC를 재부팅한 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키프레임 간격(key frame interval)

1초

키프레임 간격은  영상의 기준프레임을 어느 정도의 간격으로 놓을지 정하는 것입니다. 

키프레임 간격은 1초 간격으로 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설정이 되지 않을 경우 영상 멈춤 및 검은 화면이 나올 수 있습니다. 



초당 프레임 수(fps)

30frame

초당 프레임 수는 1초 동안 몇개의 프레임을 보여줄지 말하는 것입니다. 30fps는 1초당 30프레임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초당 프레임 수는 30프레임을 권장 합니다. 또한 고정 프레임 방식으로 설정 하시길 바랍니다.

고정프레임을 쓰지 않을 경우  피피티 같은 자료화면이나 빠른 화면 전환에서 화면이 깨져보일 수 있습니다. 

※ 30프레임 이상 쓸 경우 담당 SE에게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비트레이트(bitrate)

콜러스 인코딩 프로파일 비트레이트 값보다 높게

 비트레이트는 영상을 구성하는 데이터 크기를 말합니다. 

송출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비트레이트 값보다 콜러스 인코딩 프로파일 비트레이트가 높은 경우 서비스 품질 저하가 될 수 있습니다. 

콜러스 라이브 인코딩 프로파일 보다 높은 비트레이트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콜러스 인코딩 프로파일 설정 중 사용중인 최대 품질의 비트레이트 보다, 1.5~2배정도 송출 비트레이트를 높게 설정 해 주시면 됩니다.

 

프로토콜

RTMP 스트리밍

프로토콜은 PC간 통신시 필요한 규약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시 스트리밍 전용 프로토콜중 하나인 RTMP로 정하시면 됩니다. 



비트전송률 인코딩 

CBR

비트전송률은 비트레이트(데이터)를 전달 하는 방식입니다. 

송출 프로그램의 설정에서는 CBR(고정 비트레이트)로 설정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비디오 코덱

H.264

비디오 코덱은 비디오 압축 방식입니다.

비디오 코덱은 H.264로 설정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오디오 코덱

AAC 

오디오 코덱은 음향 압축 방식입니다. 

오디오 코덱은 AAC로 설정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 상단 라이브 옵션들 체크 후 라이브 테스트 시 영상이 잘 나오는지, 또한 음향이 스테레오 형식이라면 음향이 좌우로 잘 들리는지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 이외 송출 환경의 세부적인 설정에 관해서는 담당 AM 또는 SE에게 문의 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송출 프로그램 예시 


-https://catenoid-support.atlassian.net/wiki/pages/createpage.action?spaceKey=SUP&title=%EB%9D%BC%EC%9D%B4%EB%B8%8C%20%EB%B0%A9%EC%86%A1%20%EC%99%B8%EB%B6%80%20%EC%9D%B8%EC%BD%94%EB%8D%94%28OBS%29%20%EC%84%A4%EC%A0%95%20%EA%B0%80%EC%9D%B4%EB%93%9C.&linkCreation=true&fromPageId=3310440

-https://catenoid-support.atlassian.net/wiki/spaces/SUP/pages/3310462

-https://catenoid-support.atlassian.net/wiki/spaces/SUP/pages/3310468

Copyright © CATENOID, lnc. All Rights Reserved.
E-mail. support@catenoid.net | Tel. 1544-4367